과학

나무를 심거나 숲이 섭생하도록 내버려 두나요? 새로운 연구는 기후변화와 싸우는 두 가지 방법을 탐구한다.

사이프로잇 2020. 10. 11. 12:30

재생하는 나무들은 리우데자네이루 북동쪽에 있는 브라질의 대서양 숲에서 탄소를 흡수한다. 로빈 차즈돈

숲은 때를 맞고 있다. 나무는 대기 중의 탄소를 진공청소기로 진공시켜 나무와 토양에 가두어 둘 수 있기 때문에, 정부와 기업들은 나무를 이용한 기후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노력을 받아들이고 있다.

국가들은 인도보다 더 큰 복합 지역에 숲을 심거나 복원하기로 약속했다. 기업이 후원하는 한 시책에서는 2030년까지 8억 5천 5백만 그루의 나무를 보존하거나 복원하겠다는 공약을 확보했습니다. 기후변화 회의론자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조차 지난 1월 세계경제포럼(WEF)에서 수조 그루의 나무심기 구상을 지지했고, 지난 2월 미국 하원에 동행 법안이 상정됐다.

과학자들은 새로운 나무와 숲이 지구를 식힐 수 있다는 것에 동의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숲에 기반을 둔 기후 솔루션에 흐르는 열정과 돈이 과학을 앞지르겠다고 경고했다.

이번 주에 발표된 두 개의 논문은 그러한 노력을 더욱 확고히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 연구는 농업이나 다른 목적을 위해 개간된 숲이 재생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전세계적으로 얼마나 많은 탄소가 흡수될 수 있는지를 수량화한다. 다른 하나는 새로 심은 나무로 완전히 "보관"할 경우 미국의 숲에 의해 얼마나 많은 탄소가 격리될 수 있는지를 계산한다. 연구에 따르면, 각각의 전략은 약속을 가지고 있지만, 또한 위험에 직면해 있다고 한다.

제2의 성장 숲의 잠재력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점을 얻기 위해, 자연 보전(TNC)의 생태학자 수잔 쿡-팻턴이 이끄는 국제 연구팀은 이전에 황폐화되었던 13,000개 이상의 장소에서 연구자들이 어린 나무의 회생률을 측정했던 데이터를 수집했다. 그런 다음 연구팀은 이러한 데이터와 기후 및 토양 유형과 같은 수십 가지 변수에 대한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교육하여 데이터가 없는 다른 클리어 사이트에서 트리가 얼마나 빨리 자랄 수 있는지를 예측하고 매핑했습니다.

2017년, TNC가 이끄는 한 팀은 약 6억 7천 8백만 헥타르가 호주의 거의 크기만한 면적으로 제2의 성장림을 지원할 수 있다고 계산했다. (전체적으로 농경지, 생태적으로 가치가 있는 초원 등 나무가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는 토지는 제외한다.) 이 지역에서 자라는 새로운 숲은 앞으로 30년 동안 전 세계 화석연료 배출량의 4분의 1을 흡수할 수 있다고 쿡 패튼과 동료들이 오늘 에서 보고했다. 이 흡수율은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에서 산출한 코사서 데이터에 근거한 이전의 추정치보다 32% 높다. 하지만 전체 탄소 배출량은 2017년 전망치보다 11% 낮습니다.

" 숲이 자연적으로 재생할 수 있을까, 아니면 우리가 도울 수 있는 일을 할 수 있을까? "
                                                                                                  -수전 쿡-패튼, 자연보호원-

이 연구는 "자연이 스스로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고 쿡-패튼은 말한다. 비록 기회의 전체 영역을 재림하는 것은 비현실적이지만, 산림 개간 계획자들은 그녀의 팀 결과를 얼마나 많은 탄소 격리량을 예상할 수 있는지를 추정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고 그녀는 말한다.

이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볼티모어 카운티 메릴랜드 대학의 지리학자인 매튜 페이건은 이번 연구가 이전의 연구와 비교해 볼 때 "번개같이 전진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Fagan은 "자연 섭정이 지구를 구하지는 못할 것이다"라고 덧붙인다. 젊은 숲은 오래된 숲보다 베어내거나 태우기 쉬워서 농부나 목장주들의 목표가 잦아진다. 연구에 따르면, 아마존의 두 번째 성장 숲은 보통 5년에서 8년밖에 지속되지 않지만, 경사지나 개울 근처의 나무들은 종종 더 오래 살아남는다. 최근 수십 년 동안 숲의 덮개를 두 배로 늘린 산림녹화 챔피언으로 유명한 코스타리카에서도 20년 안에 회귀림의 절반이 떨어진다.

브라질 피라시카바의 상파울루 대학의 숲 전문가 페드로 브랑칼리온은 많은 곳에서 나무를 방목하거나 농작물을 재배하는 것이 단순히 나무가 돌아오도록 허용하는 것보다 더 수익성이 높다고 지적한다.

그는 나무를 부양하기 위해서는 산림 개간과 탄소 및 산림 생산물의 시장개선을 촉진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지금 당장 "탄소를 재배한다고 소 목장이나 농업을 버리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코네티컷 대학교, 스토러스, 생태학자, 연구 공동저자인 로빈 차즈돈은 환경보호론자들에게 농부들이 나무와 농작물 또는 소를 모두 기를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촉구한다. "토착민들의 역사를 살펴보면, 그들이 어떻게 숲을 관리하고 그들 자신의 용도에 맞게 수정했는지에 대한 많은 예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한다. "완전히 혼자 둘 필요는 없어요."

일부 옹호론자들은 기존의 숲에서 나무 심기를 확장하는 것을 촉진한다. 이 개념을 강화하기 위해, 미국 산림청 연구팀이 미국 숲이 몇 그루의 나무를 추가로 보유할 수 있는지를 계량화했다. 연방정부 재고에 따르면, 그들은 미국 대륙의 16% 이상의 숲이 그들이 부양할 수 있는 나무의 35% 이하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3,300만 헥타르의 삼림을 완전히 비축하면 궁극적으로 미국 삼림이 현재 15%에서 매년 약 18%의 국가 탄소 배출량을 격리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연구팀은 이번 주 에서 발표했다. 그러나 그러한 일이 일어나려면 미국은 연간 약 10억 그루에서 160억 그루의 나무를 심는 노력을 "대규모"로 확장해야 할 것이라고 미네소타 주 세인트 폴에 있는 USFS의 연구 전문가인 그랜트 돔케는 말한다.

어떤 곳에서는 나무를 심는 것이 타당할 수도 있다고 쿡-패튼은 말한다. 그러나 그녀는 불이 잘 나는 지역에 나무를 추가하면 화재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경고한다. 그리고 나무 심기가 종종 과대광고를 받기는 하지만, 저렴한 자연 재생은 보통 더 다양한 종의 혼합을 초래하고 책임감을 위해 더 많은 탄소 뱅을 제공한다. "어떤 주어진 장소에 대해서도, 우리는 항상 우리 자신에게 먼저 물어봐야 한다: '숲이 자연적으로 재생될 수 있는가, 아니면 우리가 무엇을 도울 수 있는가?'

By Gabriel Popkin

Source: www.sciencemag.org/news/2020/09/plant-trees-or-let-forests-regrow-new-studies-probe-two-ways-fight-climate-change

이 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사진과 내용은 인용을 위한 것이며, 모든 저작권은 Science Magazine에 있음을 밝힙니다.

다른 글 보기

 

[과학] - 할 일 목록을 확인한 상태에서 미국 물리학 자들은 '다음은 무엇입니까?'라고 묻습니다.

[과학] - 물리학 노벨상, 블랙홀 발견

[과학] - 유럽은 기후 예보에 혁명을 일으키기 위해 지구의 '디지털 트윈'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과학] - 엄마의 똥을 조금 먹으면 제왕 절개 아기에게 면역 '프라이머'가 될 수 있습니다.

[과학] - '도발적인 결과'로 코로나 19 항체 치료 기대

[과학] - 장기 인간 탐사에 안전한 달, 첫 표면 방사선 측정 결과달맞이꾼들이 심금을 울립니다.

[과학] - 새로 발견된 뇌 구조는 왜 어떤 새들이 그렇게 똑똑하고 심지어 자기 인식까지 하는지 설명해 줍니다.

[과학] - NASA, 우주군 동반자 관계는 우주 탐사를 안전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과학] - '무가치한' 데이터베이스는 유전자가 어떻게 규제되는지에 대한 미스터리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LIST